프로젝트 소개
어린이 스스로 판매자이자 기획자가 되어 안 쓰는 물건을 팔고, 필요한 걸 찾아가는 시간
◦일회성 행사가 아닌 정기적 소통을 통해 사회적 공간(참여/교육/ 나눔/관계)의 의미를 찾고
참여자와의 관계에서 공동체적 정체성을 찾아가는 시간 마련
◦어린이들을 위한 시간과 공간을 만들고 어린이들이 주인이 되는 축제 진행
프로젝트 개요
•
일정 : 7월 ~ 10월 매월 둘째주 토요일
•
장소 : 봉담2지구 삼봉 근린 공원
•
프로그램
교육 | 어린이 축제 기획학교 | 축제를 위한 어린이 기획학교 진행 |
체험 | 어린이 장터 | 매달 진행되는 어린이가 직접 진행하는 장터 |
딱지왕 대회 | 매달 진행되는 딱지왕 대회(매회 100명 참여) | |
온 가족 윷놀이 대회 | 9월 추석에 진행 | |
떡만들러 가세 | 50m 인절미 만들기 대동놀이 | |
전래 놀이 | 매회 진행되는 전래놀이 체험 | |
폐건전지/재활용품 | 재활용품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 체험 | |
축제 | 마니와요 장터 축제 | 11월 마지막 어린이 장터 축제
-장터
-공연 |
프로젝트 과정
❏ 홍보 전략
○ 홍보 목표
- 매회 참가자와 축제 시너지를 지역사회 관계망으로 확산, 홍보 하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참가자가 발생하고, 축제 분위기가 형성되는 우리동네 만들기
○ 홍보 내용
1.
어린이로 시작해서 어린이로 끝나는
유기적인 타겟팅 홍보
- 어린이 축제기획단 운영 : 11월 축제 전 8월부터 어린이 축제 기획단 모집과 운영으로 어린
이들이 직접 홍보 할 수 있는 꺼리를 제공
- 어린이 기자단 초청 : 지역 어린이 기자단을 통해,‘어린이가 직접 보도자료 제작, 배포’
- 지속적인 자원봉사 활용 : 자원봉사시스템을 활용한 운영인력 모집, 어린이장터 참여자가 됨
- 지역 학교, 어린이장터 참가자 모집 : 어린이장터 축제 준비 위원회와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
지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어린이장터 참가자 및
딱지대회 참가자 모집
= 어린이들은 다른 어린이들과 함께 참가 + 가족 단위로 참가(동생+)
1.
7월부터 10월까지 만들기
일 년 내내 축제로 떠들썩한 동네
2.
지속적인 (낮은 단계 참가자 개발)
신규 참가자 유입
- 생활문화창작소,지역 작은도서관,봉담문화의집 등 지역 거점을 활용한 주기적 오프라인 홍보
- 정기적 지역 아파트 게시대 직접광고(1회 1주 광고, 총 2회 예정)
- 지역 언론에 보도자료 배포
- 지역 거점공간에 현수막을 통한 오프라인 광고
- 온 가족 윷놀이대회(가족 대상), 우리동네 어린이 딱지왕대회(어린이 대상) 등 정기 모집
1.
다회차 참여자에게 (높은 단계 참가자로 발달)
다양한 참여 유도
- 다회차 참여자 중심으로‘어린이 축제기획단’모집/운영
어린이 축제기획단은 어린이장터의 프로그램 기획/준비/운영 등 축제에 직접적 영향
- 기존참여자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문자/카카오톡 모집광고 정기 집행
= 매년 7~8회 진행되는 어린이장터이기 때문에 다회차 참여자가 점점 늘어가는 실정
○ 언론 보도계획 총 4차 언론 보도
1차 : 7월 사전보도‘2024년, 우리동네 놀이왕 축제 진행’
2차 :‘2024년 어린이장터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’
3차 : 결과보도‘올 해도 들썩 떠들썩 우리동네어린이장터’
4차 : 시민 인터뷰 보도 ‘2학년도 5학년도 “나도 사장님!”’
❏ 지역주민 참여 계획
❍ 지역에서 선발된 어린이 축제 기획학교 운영
: 8월~10월 매주 토요일 약 6회 축제 관련 어린이 기획학교 진행
: 약 20명의 지역 어린이 참여로 축제 진행 관련 스텝과 모니터, 홍보 등에 참여
❍ 화성시 재활용센터/ 자원순환과/ 그린나래 학부모회/ 생활문화 창작소/ 작은도서관
연합회/ 상봉초등학교등 지역 공동체가 축제 준비위원회로 참여
:각각의 공동체에서 함께 할 수 있는 행사를 마련
❍ 지역 주민들이 가족단위로 참여 할 수 있는 놀이 개최
: 온 가족이 함께 하는 윷놀이 대회
: 50m 떡만들기 대회등 어린이뿐만 아니라 가족단위의 참가자 확보
행사 | 참여 공간 |
어린이 장터 | 봉담 2지구 삼봉 근린 공원 |
어린이 딱지왕 대회 | 지역 초등학교 |
온 가족 윶놀이 대회
온 가족 떡만들기 | 봉담읍 주민 전체 |
❏ 사후관리
❍ 매 월별, 매 년별 참여자 리스트를 만들어서 지속적인 행사 및 정보 공유
❍ 다회차 참여한 사람들에게는 노는언니 행사에 우선권 부여로 관심도와 참여도를 높여 지속적인 관계형성
❍ 장터에 참여하던 아이들이 자라서 우리동네 축제를 직접 기획하고 운영 할 수 있도록 문화기획학교를 운영
❍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
구분 | 구분
(공연, 전시, 체험, 판매 등) | 프로그램명 | 주요 내용 | |
대표
프로그램
[축제 주제(소재)와 부합된 핵심프로그램] | 체험 | ◦우리동네 어린이 장터 | -매달 40팀 참여 | |
◦어린이 딱지왕 대회 | -매달 약 80명 참여
11월 축제때 왕중왕전 진행 | |||
◦온 가족 윶놀이 대회 | -9월 추석 달에 진행
-40여팀 참가 신청 | |||
◦50m 온 동네 떡만들기 | -장터 축제 대동놀이 진행 | |||
◦전래놀이 | -추억의 놀이/ 공동체 놀이 진행 | |||
부대
프로그램
[축제의 특성과
문화자원을
활용한 프로그램] | 체험 | ◦폐건전지 활용 | ◦화성시 자원 순환과 폐건지 교육 | |
◦재활용품 활용 | ◦재활용 센터 재활용 쓰레기 교육 | |||
◦어린이 장터
부대 프로그램 | -사업자 등록하기 체험
-수입 지출등 영수증 발부하기 체험
-장터 감시 경찰 체험 | |||
타 축제와 차별화된 프로그램 | ◦7월~10월 매달 둘째주 토요일 진행되는 우리동네 어린이 장터 | -지속적인 행사를 통해 공동체성 찾기
-지속성을 통해 공간에 대한 의미 찾기 | ||
◦11월 어린이 장터 축제 | -11월 과정을 발표하는 축제 | |||
◦어린이 축제 기획학교 | -축제 기획학교를 통해 축제 기획
-축제 학교를 통해 축제를 학습
-8월~10월 매달 토요일 진행 | |||
기타
프로그램 | 축제 | ◦어린이 장터 축제 | -장터 진행
-기존 체험 진행
-놀이 왕중왕전 진행 | |
-어린이 동아리 초청공연
-지역 동호회 초청공연 |
프로젝트 내용
어린이 장터
어린이 딱지왕 대회
온가족 윷놀이
떡만들기
어린이 기획단
프로젝트 평가
구 분 | 평가내용 | |
딱지왕 | 긍정평가 | 아이들의 참여도가 높았습니다 |
부정평가 | 질서정연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| |
보완사항 | 현장접수 시 이름 정자표기 안내, 게임진행할 때 호명해도 안나타나는 경우 多 | |
본부석 | 긍정평가 | 자봉단이 많아서 영수증/지급물품/장터안내서/보증금 환급 등 배부가 수월했다.
본부석내 별도 안내자가 있어서 안내공지하기 수월했다
초반 : 장터 안내서, 사업자등록증, 조끼, 보증금 환급 배부
중반 : 영수증 추첨 (*딱지왕 진행으로 마이크 겹침 발생)
마감 : 안내
*전체 : 안내방송 |
부정평가 | ||
보완사항 | ||
은 행 | 긍정평가 | - 화폐 환전에 대한 거부감이 적어 어린이장터 취지를 잘 살리고 있는 듯함. |
부정평가 | 실제 판매되는 물품 가격에 비해 은행이 구비하고 있는 화폐 권종이 다양하지 못함.
한번에 너무 많은 금액을 환전하시는 분들이 있어 제한이 필요. 남은 금액을 다시 환전하기 때문에 환전 시 어려움이 있음. (안내만으로는 부족함이 있음) | |
보완사항 | 돈통을 2개 구비하여 판매자/구매자 환전 담당을 나누는 것이 좋을 듯함. (자원봉사자에게 돈통을 담당해도 괜찮다면)
1회 환전 시 판매자는 최대 5만 원, 구매자는 최대 2~3만 원 등 제한.
장터화폐/현금 권종 5,000원권 구비 필요.
환전현금(40만원, 1천원으로), 장터상금 28만원, 보증금환급 35만원
*장터 운영시간 동안 가장 바쁜 부스, 다른 부스 도움 or 자원봉사 인원 추가 | |
세무서 | 긍정평가 | 자봉단 중에서 나이 있는 사람을 배치해서 이해도도 빠르고 부스가 잘돌아갔습니다 |
부정평가 | 정확한 메뉴얼이 없어서 마무리 할 때 조금 어수선한 부분이 있었습니다.
(정산서 처리, 뒷정리 등등) | |
보완사항 | 마무리 할 때 좀 한가한편이라 은행을 도와주면 더 빨리 끝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| |
놀 이 | 긍정평가 | -개인 마이크, 홍보물(부채)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진행
-꾸준히 놀이를 진행하여 모든 상품 소진 |
부정평가 | -유치원과 결합하여 유아 손님이 많았던 편. 뺑뺑이의 경우 원활한 진행이 어려웠음 | |
보완사항 | 없음 | |
달고나 | 긍정평가 | 아이들이 체험을 할 수 있어서 인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.
장터가 마감했는데도 찾아오는 손님들이 많았습니다. |
부정평가 | 버너가 너무 오래되어 가스 폭발 사고가 사소하게 발생 했습니다. 그리고 날이 더워 누름판이 쉽게 가열 되어 달고나가 누름판에 아예 붙어 떨어지지 않았고 설탕이 이전보다 잘 녹지 않아서 뭉친상태로 달고나가 되어 당황했습니다. 이와같은 발생이 30분가량 지속되었고 그 사이 대처를 잘 못하여 손님들의 불만이 사소하게 내비추었습니다. 판대기가 2개여도 회전율이 저조하여 대기손님들이 발생, 그늘이 적어도 무더위가 아니라서 대기는 하나 더 더울때는 힘들어져 보임 | |
보완사항 | 노후 된 버너는 화기발생이 있어 새것으로 교체 해야 할 것 같습니다.
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여 작은 소화기가 필요해 보입니다.
사용한 국자 위생 및 불판 아래 작업하여 대비 할 물이나 식수가 필요합니다.
판 아래 시원한 아이스팩이나 젖은 물수건이 있어 조금 이나마 가열된 기구들이 식을 수 있도록 보완이 필요합니다.
무더운 날 대기 손님을 위해 회전율을 높여야 할 것같음, 봉사자 3명, 열터 스태프 1명 총 4명일 경우 버너 2개->3개로 늘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. |
윷놀이 | 긍정평가 | 참여도가 좋고 순조롭게 진행 되었습니다 |
부정평가 | 없습니다 | |
보완사항 | 대진표 챙겨야됨, 윷놀이판 점검 후 제작 필요 | |
자원순환과 | 긍정평가 | |
부정평가 | ||
보완사항 | 임차부스 4만원 따로견적서 요청, 당일결제(4만원대 음료 결제),
기념품홍보비 100만원 계획필요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