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젝트 소개
어릴 때 충분히 놀았던 아이가 커서도 행복하다고 한다. “놀이에 공동체가 있고, 놀이
속에서 살아가는 힘이 나오고, 놀이에서 사회를 배운다는 의미일 것이다.”
지속적인 놀이 공간과 시간을 만들어 아이들이 편하게 놀 수 있고, 언제든지 다시 놀 수 있다는 인식을 만들기 위해 4월~10월(6/7/8월 제외) 매달 축제
프로젝트 개요
•
일정 : 4월, 5월, 9월, 10월 / 월 1회
•
장소 : 봉담 호수 공원
•
프로그램
교육 | 어린이 축제 기획학교 | 축제를 위한 어린이 기획학교 진행 |
체험 | 어린이 장터 | 매달 진행되는 어린이가 직접 진행하는 장터 |
딱지왕 대회 | 매달 진행되는 딱지왕 대회(매회 100명 참여) | |
온 가족 윷놀이 대회 | 10월 추석에 진행 | |
떡만들러 가세 | 50m 인절미 만들기 대동놀이 | |
전래 놀이 | 매회 진행되는 전래놀이 체험 | |
폐건전지/재활용품 | 재활용품을 이용한 생활용품 만들기 체험 | |
축제 | 마니와요 장터 축제 | 10월 마지막 어린이 장터 축제
-장터
-공연 |
프로젝트 과정
❏ 홍보 전략
○ 홍보 목표
- 매회 참가자와 축제 시너지를 지역사회 관계망으로 확산, 홍보 하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참가자가 발생하고, 축제 분위기가 형성되는 우리동네 만들기
○ 홍보 내용
1.
어린이로 시작해서 어린이로 끝나는 유기적인 타겟팅 홍보
- 지속적인 자원봉사 활용 : 자원봉사시스템을 활용한 운영인력 모집, 어린이장터 참여자가 됨
- 지역 학교, 어린이장터 참가자 모집 : 어린이장터 축제 준비 위원회와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
지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어린이장터 참가자 및 딱지대회 참가자 모집
2.
온라인 / 오프라인 광고 활용
- 기존참여자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문자/카카오톡 모집광고 정기 집행
- 현수막 제작 및 게시
- 맘카페 홍보
= 매년 진행되는 어린이장터이기 때문에 다회차 참여자가 점점 늘어가는 실정
❏ 지역주민 참여 계획
❍ 화성시 자원순환과/ 새활용작가단
:각각의 공동체에서 함께 할 수 있는 행사를 마련
❍ 지역 주민들이 가족단위로 참여 할 수 있는 놀이 개최
: 온 가족이 함께 하는 윷놀이 대회
: 50m 떡만들기 대회 등 어린이뿐만 아니라 가족단위의 참가자 확보
행사 | 참여 공간 |
어린이 장터 | 봉담 호수 공원 |
어린이 딱지왕 대회 | 지역 초등학교 |
온 가족 윶놀이 대회
온 가족 떡만들기 | 봉담읍 주민 전체 |
❏ 사후관리
❍ 매 월별, 매 년별 참여자 리스트를 만들어서 지속적인 행사 및 정보 공유
❍ 다회차 참여한 사람들에게는 노는언니 행사에 우선권 부여로 관심도와 참여도를 높여 지속적인 관계형성
❍ 장터에 참여하던 아이들이 자라서 우리동네 축제를 직접 기획하고 운영 할 수 있도록 문화기획학교를 운영
❍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
구분 | 구분
(공연, 전시, 체험, 판매 등) | 프로그램명 | 주요 내용 | |
대표
프로그램
[축제 주제(소재)와 부합된 핵심프로그램] | 체험 | ◦우리동네 어린이 장터 | -매달 30여팀 참여 | |
◦어린이 딱지왕 대회 | -매달 약 80여명 참여 | |||
◦온 가족 윶놀이 대회 | -10월 추석 달에 진행
-30여팀 참여 | |||
◦50m 온 동네 떡만들기 | -장터 축제 대동놀이 진행 | |||
◦전래놀이 | -추억의 놀이/ 공동체 놀이 진행 | |||
부대
프로그램
[축제의 특성과
문화자원을
활용한 프로그램] | 체험 | ◦폐건전지 활용 | ◦화성시 자원 순환과 폐건전지 교육 | |
◦재활용품 활용 | ◦재활용 센터 재활용 쓰레기 교육 | |||
◦어린이 장터
부대 프로그램 | -사업자 등록하기 체험
-수입 지출등 영수증 발부하기 체험
-장터 감시 경찰 체험 | |||
타 축제와 차별화된 프로그램 | ◦4,5,9,10월 진행되는 우리동네 어린이 장터 | -지속적인 행사를 통해 공동체성 찾기
-지속성을 통해 공간에 대한 의미 찾기 | ||
ETC | ||||
◦어린이 축제 기획학교 | -축제 기획학교를 통해 축제 기획
-축제 학교를 통해 축제를 학습
-8월~10월 매달 토요일 진행 | |||
기타
프로그램 | 축제 | ◦어린이 장터 축제 | -장터 진행
-기존 체험 진행
-놀이 왕중왕전 진행 | |
-어린이 동아리 초청공연
-지역 동호회 초청공연 |
프로젝트 내용
어린이 장터
어린이 딱지왕 대회
온가족 윷놀이
떡만들기
프로젝트 평가 (추후 보강)
구 분 | 평가내용 | |
딱지왕 | 긍정평가 | 아이들의 참여도가 높았습니다 |
부정평가 | 매번 잘하는 어린이가 반복수상할 우려 있음 | |
보완사항 | ||
본부석 | 긍정평가 | 참여자 체크 및 장터 안내서, 사업자등록증, 조끼 배부 수월 |
부정평가 | 영수증 추첨 시 일부 시간에 딱지왕 진행으로 마이크 겹침 발생 | |
보완사항 | 영수증 추첨 시간 과 딱지왕 진행 시간의 조율 | |
은 행 | 긍정평가 | 화폐 환전에 대한 거부감이 적어 어린이장터 취지를 잘 살리고 있는 듯함. |
부정평가 | 실제 판매되는 물품 가격에 비해 은행이 구비하고 있는 화폐 권종이 다양하지 못함. | |
보완사항 | 장터 운영시간 동안 가장 바쁜 부스 | |
세무서 | 긍정평가 | 전반적으로 수월한 진행 / 마무리 시 은행업무 협업 |
부정평가 | ||
보완사항 | ||
놀 이 | 긍정평가 | -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진행
-꾸준히 놀이를 진행하여 모든 상품 소진 |
부정평가 | ||
보완사항 | 새로운 상품 아이템 연구 | |
윷놀이 | 긍정평가 | 참여도가 좋고 순조롭게 진행 되었습니다 |
부정평가 | ||
보완사항 | 윷놀이판 점검, 제작 | |
떡만들기 | 긍정평가 | 다양한 연령대의 참여, 떡 맛이 좋았음 |
부정평가 | ||
보완사항 |